12강. 빅데이터 기업 경영 2

학습개요

빅데이터 경영은 기업 경영의 가장 기본적인 모든 기능 영역에서 혁신을 이루고 있다. 이는 기존 경영 방식의 개선뿐만 아니라 보다 적절한 의사결정으로 각 관리 기능의 효율성과 효과를 증진시킨다. 또한 새로운 사업하는 방식을 창출하기도 한다. 이번 강의에서는 빅데이터가 실제로 기업에서 어떤 목적으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 지를 마케팅, 인적자원 등 2 가지 경영관리 분야에서 살펴보고, 또한 빅데이터를 이용한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학습목표

  1. 빅데이터가 기업의 마케팅을 어떻게 혁신시키고 있는지 이해한다.
  2. 빅데이터가 기업의 인적자원관리를 어떻게 혁신시키고 있는지 이해한다.
  3. 빅데이터가 비즈니스 모델을 어떻게 혁신시키고 있는지 이해한다.

연습문제

  1. 국내 ㈜너울정보라는 회사는 반려견 목거리로 디지털 음성 데이터를 만들어 내어 사업화한, 빅데이터 창출형 비즈니스 모델을 실현하고 있다.
    O
    X

    정답 : O

    이 회사의 목거리는 반려견이 내는 각종 소리를 빅데이터로 처리해 감정 상태, 즉 안정-불안-분노-슬픔-행복 등 5가지 상태를 찾아주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2.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의 조사에 따르면 국내 기업들이 마케팅 분야에서 빅데이터를 가장 많이 활용하는 분야는 “신상품 및 서비스 개발”이었다.
    O
    X

    정답 : X

    가장 많은 활용되는 분야는 “고객 관리 및 모니터링”으로 조사되었다.

  3. 고객이 기업의 상품/서비스를 이용하는 그 순간 및 전후의 과정에서 다양한 채널들을 어떻게 이용하고 있는 지를 파악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고객 여정 분석
    2. 고객 맞춤화
    3. 고객 니즈 분석
    4. 고객 세분화
      정답 : 1

      고객 여정 분석은 고객 경험(혹은 고객 만족도)을 향상시켜 기업이 평생 동안 고객으로부터 얼마를 벌 계획을 세울 수 있는지를 의미하는 고객 생애 가치의 극대화를 목표로 한다.

  4. 국내 스타트업인 제네시스랩(Genesis Lab)의 AI 기술인 ‘뷰인터HR’이 적용된 분야는?
    1. 직원 성과 평가
    2. 인재 채용
    3. 직무 훈련
    4. 직원 배치
      정답 : 2

      해당 기술은 적절한 인재 선발을 위해 면접자의 비언어적 행동 분석과 역량 평가를 행한다.

정리하기

  1. 마케팅 분야에서는 빅데이터로 인해 고객을 찾아내 이해하고 캠페인하는 과정에서 실시간으로 개별 고객을 상대하는 정밀 마케팅(Precision Marketing)이 실현가능하게 되고 있다.
  2. 인적자원관리 분야에서는 직원에 대한 내부 데이터와 개인과 관련된 외부 빅데이터를 결합해 조직의 인력을 보다 효율적이며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하나의 추세가 되고 있다.
  3. 복잡한 예측/결정에 대량 데이터를 사용해 그 속의 패턴을 파악하는 딥러닝은 기업 경영의 다양한 분야에서 기존 방법 대비 예측력을 높이고 있다.
  4. 빅데이터 기반의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들은 새로운 데이터를 창출하거나 외부에 존재하는 여러 데이터들을 취합하거나 혹은 이 두 가지 방법을 혼합하여 기존에 없던 고객 가치를 창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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