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개요
빅데이터 경영은 기업 경영의 가장 기본적인 모든 기능 영역에서 혁신을 이루고 있다. 이는 기존 경영 방식의 개선뿐만 아니라 보다 적절한 의사결정으로 각 관리 기능의 효율성과 효과를 증진시키기 때문이다. 본 강의에서는 빅데이터가 실제로 기업에서 어떤 목적으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 지를 회계, 재무, 생산운영 등 3 가지 경영관리 영역에서 살펴보고 이와 관련된 대표적인 국내외 사례들을 소개한다.
학습목표
- 빅데이터가 기업의 회계관리를 어떻게 혁신시키고 있는지 이해한다.
- 빅데이터가 기업의 재무관리를 어떻게 혁신시키고 있는지 이해한다.
- 빅데이터가 기업의 생산운영관리를 어떻게 혁신시키고 있는지 이해한다.
연습문제
- 관리회계에서 빅데이터는 잠재적 회계부정의 식별, 더 나은 회계 데이터의 구성, 재무제표에 대한 감사의견 예측 등에 사용될 수 있다.
O
X정답 : O - 생산운영관리에서 빅데이터가 가장 많이 활용되는 3분야는 품질 관리, 장비 유지 관리, 공급망 관리이다.
O
X정답 : O - 잠재적 회계부정의 식별, 더 나은 회계 데이터의 구성 등이 빅데이터로 가능해진 경영관리 분야는?
- 관리회계
- 재무회계
- 투자관리
- 위험관리
정답 : 1
- 다음 중 개인에 관한 대체신용평가에 사용되는 데이터가 아닌 것은?
- SNS 데이터
- 이동통신사 데이터
- 신문 기사
- 각종 앱 사용 내역
정답 : 3
정리하기
- 회계관리 분야에서 빅데이터는 비용의 측정 및 예측, 잠재적 회계부정의 식별, 더 나은 회계 데이터의 구성, 재무제표에 대한 감사의견 예측 등에 사용될 수 있다.
- 재무관리 분야에서 빅데이터는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재무적인 통찰력으로 실시간 주식 시장 파악, 사기 탐지 및 예방, 정확한 위험분석 등에서 혁신을 달성하고 있다.
- 고객의 신용도를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신용정보 분야에서도 빅데이터를 이용한 대체 평가의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
- 생산운영관리 분야에서는 서비스 제공이나 제조 과정의 패턴 인식이나 시각화를 통해 복잡한 문제에 대한 투명성을 생성해 분석하거나 과거 데이터 및 기계학습을 기반으로 품질 문제의 발생을 찾거나 예측하는 것이 가능해지고 있다.